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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올림픽 스포츠 클라이밍 룰 알아보기

by curw 2024. 8. 7.

올림픽 스포츠 클라이밍의 세 종목 스피드, 리드, 볼더링의 진행 방법과 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슷해보이지만 경기 구조와 진행 방식, 규칙 등에 있어서 조금씩 차이를 보이는 만큼, 차이를 알고 보면 더 재미있게 경기 관람을 할 수 있겠죠?

 

 

 

스피드 클라이밍

스피드 클라이밍은 올림픽에서 매우 흥미로운 종목으로, 선수들이 정해진 높이의 인공 암벽을 최대한 빨리 오르는 경기를 말합니다. 이 종목의 규칙과 진행 방식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스피드 클라이밍 기본 규칙



경기 구조


스피드 클라이밍은 15m 높이의 인공 암벽에서 진행됩니다. 선수들은 1대1로 경쟁하며, 가장 빠른 시간에 정상에 도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경기 방식


선수들은 엘리미네이션 방식으로 경기를 진행합니다. 즉, 각 라운드에서 승자가 다음 라운드로 진출하고, 패자는 탈락하는 구조입니다. 이 방식은 긴장감과 경쟁의 재미를 더합니다.

 

 

시간 제한


각 선수는 6분의 제한 시간 내에 암벽을 오르는 시도를 하게 됩니다. 이 시간 동안 최대한 빨리 정상에 도달해야 하며, 시간이 초과되면 경기가 종료됩니다.

 

 

 

경기 진행 및 안전 규정

 

 

장비


선수들은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로프를 사용하여 암벽을 오릅니다. 퀵드로가 설치되어 있어, 선수들은 이를 통해 로프를 고정하며 올라갑니다.

 

 

경기 홀드


암벽에는 다양한 홀드가 설치되어 있으며, 선수들은 이 홀드를 이용해 올라가야 합니다. 홀드는 선수의 손과 발이 닿는 부분으로, 각 홀드의 위치와 형태는 경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점수 및 승리 조건



시간 기록


각 선수의 기록은 정상에 도달하는 데 걸린 시간으로 측정됩니다. 가장 빠른 시간이 기록된 선수가 승리하게 됩니다. 남자 선수는 평균 6초, 여자 선수는 평균 7초 내외의 기록을 목표로 합니다.

 

 

결승전


결승전에서는 두 명의 선수가 동시에 출발하여, 가장 빠른 시간에 정상에 도달한 선수가 금메달을 차지합니다.

 

 

 

스피드 클라이밍의 매력



 

스릴과 긴장감


스피드 클라이밍은 짧은 시간 안에 이루어지는 경기로, 선수들의 빠른 반응과 기술이 요구됩니다.  짧은 시간 안에 결과가 나오는만큼, 관중들에게 큰 스릴을 제공합니다.

 

 

 

전략적 요소



선수들은 각 홀드의 위치와 자신의 체력을 고려하여 최적의 경로를 선택해야 하므로, 단순한 속도뿐만 아니라 전략적 사고도 중요합니다.


스피드 클라이밍은 올림픽에서 매우 흥미로운 종목으로, 선수들의 기술과 체력을 동시에 시험하는 경기입니다. 

 

 

 

 

 

 

 

볼더링

 

 


볼더링은 올림픽 스포츠 클라이밍의 한 종목으로, 선수들이 정해진 높이의 암벽에서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볼더링 기본 규칙

 

 

경기 구조


볼더링은 4~5m 높이의 인공 암벽에서 진행됩니다. 선수들은 여러 개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각 문제는 특정한 경로를 따라 올라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제 해결


각 문제는 상단 홀드를 두 손으로 잡고 몸을 제어함으로써 해결됩니다. 선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번 시도할 수 있으며, 가장 적은 시도로 문제를 해결한 선수가 더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경기 진행 및 안전 규정

볼더링-선수
출처 게티이미지

 

안전 장치


볼더링 경기는 선수가 맨몸으로 올라가는 만큼, 바닥에 두꺼운 매트를 깔아 선수들이 떨어져도 안전하도록 합니다. 이 매트는 선수의 안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시도 횟수


각 선수는 각 문제에 대해 최대 5회의 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시도 횟수는 선수의 전략과 기술을 시험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점수 및 승리 조건

 

 

 

점수 계산


각 문제를 해결한 횟수와 시도 횟수에 따라 점수가 결정됩니다. 문제를 해결한 선수는 해당 문제에 대한 점수를 얻고, 시도 횟수가 적을수록 더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예를 들어, 1회 시도로 문제를 해결하면 더 높은 점수를 받게 됩니다.

 

 

결승전


결승전에서는 여러 문제를 해결한 총 점수로 순위가 결정됩니다. 모든 문제를 해결한 선수는 추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볼더링의 매력

 

기술과 창의성

 

볼더링은 선수의 기술과 창의성을 요구하는 종목입니다. 각 문제는 다양한 난이도와 경로로 구성되어 있어, 선수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해야 합니다.

 

 

관중의 흥미


짧은 시간 안에 이루어지는 볼더링 경기는 관중들에게 큰 흥미를 제공합니다. 선수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은 매우 스릴 넘치는 경험입니다.

 

 

 

 

 

 

 

 

 

리드 클라이밍

 


리드 클라이밍은 올림픽 스포츠 클라이밍의 한 종목으로, 선수들이 정해진 시간 내에 최대한 높은 곳까지 오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리드 클라이밍 기본 규칙



경기 구 조


리드 클라이밍은 15m 이상의 높이를 가진 인공 암벽에서 진행됩니다. 선수들은 주어진 시간(보통 6분) 내에 최대한 높은 곳까지 올라가야 합니다.

 

 

 

 

홀드와 경로



리드 클라이밍에서 사용되는 홀드는 다양한 형태와 크기로, 잡기 어려운 홀드, 큰 간격, 극단적인 돌출부 등이 포함됩니다. 선수들은 미리 경로를 보지 않고, 홀드를 잡아가며 올라가야 합니다.

 

 

경기 진행 및 안전 규정

 

 

안전 장치


리드 클라이밍에서는 선수들이 떨어지지 않도록 안전 장비를 착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네스와 로프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등반합니다. 로프는 선수의 하단에 고정되어 있으며, 각 홀드에 도달할 때마다 클립을 통해 로프를 고정합니다.

 

 

시도 횟수


각 선수는 주어진 시간 내에 여러 번 시도할 수 있으며, 가장 높은 홀드에 도달한 높이에 따라 점수가 결정됩니다. 만약 선수의 손이 홀드에 닿지 않거나 떨어지면 해당 시도는 종료됩니다.

 

 

 

 

점수 및 승리 조건



점수 계산


선수의 점수는 도달한 높이에 따라 결정됩니다. 가장 높은 홀드에 도달한 선수는 더 높은 점수를 받으며, 동점일 경우 시도 횟수로 순위가 결정됩니다.

 

 

결승전


결승전에서는 여러 선수들이 동시에 경기를 진행하며, 각 선수의 최고 점수를 기준으로 순위가 결정됩니다. 모든 종목의 점수를 합산하여 최종 순위를 매깁니다.

 

 

 

 

 

 

리드 클라이밍의 매력



기술과 체력


리드 클라이밍은 선수의 기술과 체력을 동시에 요구하는 종목입니다. 선수들은 다양한 홀드를 이용해 경로를 찾아야 하며, 체력과 지구력이 중요합니다.

 

 

관중의 흥미


리드 클라이밍은 긴장감 넘치는 경기로, 관중들에게 큰 흥미를 제공합니다. 선수들이 높은 곳으로 올라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은 매우 스릴 넘치는 경험입니다.

 


리드 클라이밍은 올림픽에서 매우 매력적인 종목으로, 선수들의 기술과 체력을 동시에 시험하는 경기입니다. 이 종목은 짧은 시간 안에 이루어지는 만큼, 관중들에게 큰 긴장감과 재미를 선사합니다. 스포츠 클라이밍의 매력을 느끼고 싶다면, 리드 클라이밍 경기를 꼭 관람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