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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뉴스

유럽 자동차 산업의 위기: 애스턴 마틴과 스텔란티스의 고통

by curw 2024. 10. 1.

최근 애스턴 마틴과 스텔란티스의 주가가 급락하며 유럽 자동차 산업의 어려움을 드러냈습니다. 공급망 문제와 중국 내 매출 감소가 주요 원인으로, 이로 인해 고급 자동차 시장도 큰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 판매 부진과 경쟁 심화 또한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애스턴 마틴의 위기

애스턴-마틴
애스턴 마틴


애스턴 마틴은 올해 수익이 예상보다 낮을 것이라고 발표한 후 주가가 20% 이상 하락했습니다. 이 회사는 고급 자동차를 소량 생산하는 브랜드로 유명하며, 제임스 본드와의 연관성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공급망 문제와 중국 내 매출 감소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작년에 애스턴 마틴은 6,620대의 차량을 판매했으며, 이 중 약 20%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판매되었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경기 침체로 인해 고급차 수요가 감소하고 있어, 애스턴 마틴은 올해 생산량을 약 1,000대 줄일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매출도 2023년보다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텔란티스의 고통


스텔란티스 또한 최근 수익 경고를 발표하며 주가가 14% 이상 하락했습니다. 이 회사는 푸조, 시트로엥, 피아트, 지프 등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으며, 미국 시장에서 수요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팔리지 않은 재고를 처리하기 위해 할인 혜택을 제공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스텔란티스의 문제는 유럽 자동차 산업 전체의 침체를 반영합니다. 최근 폭스바겐은 3개월 만에 두 번째 이익 경고를 발표하며, 독일 공장을 폐쇄할 가능성까지 시사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와 BMW도 최근 몇 주 동안 수익 예측치를 낮추었습니다.

 

 

 


중국 브랜드와의 경쟁 심화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중국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중국 브랜드는 가격을 낮춰 공격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며, 이는 유럽 브랜드의 고급차 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슈미트 자동차 연구소의 마티아스 슈미트는 유럽 기업들이 중국의 빠른 변화 속도에 놀라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전기 자동차 판매 부진


전기 자동차(EV) 판매도 크게 침체되었습니다.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 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배터리 구동 자동차의 8월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44% 감소했습니다. 이런 감소는 프랑스와 독일을 포함한 여러 유럽 시장에서 전기 자동차 구매에 대한 인센티브가 줄어든 데 기인합니다.

EU는 중국산 전기 자동차에 높은 관세를 부과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는 불공정한 경쟁으로부터 지역 생산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그러나 이 계획은 논란이 되고 있으며, 제조업체들 사이에서 엇갈린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결론


현재 유럽 자동차 산업은 공급망 문제, 중국 내 매출 감소, 전기 자동차 판매 부진 등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애스턴 마틴과 스텔란티스의 사례는 이러한 어려움이 단순한 개별 기업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 산업의 구조적 문제임을 보여줍니다. 앞으로 이들 기업이 어떻게 상황을 극복할지 지켜보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