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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뉴스

EU, 중국산 전기차에 세금 부과 예정...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by curw 2024. 10. 4.

최근 EU는 중국에서 수입되는 전기 자동차에 최대 45%의 세금을 부과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조치는 중국의 불공정한 국가 보조금을 주장하며 유럽 자동차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세금 부과가 전기차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독일과 프랑스 등 EU 회원국 간의 의견 차이가 무역 갈등을 촉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EU의 세금 부과 배경


EU는 중국의 전기 자동차 산업이 자국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유럽 정치인들은 중국 정부가 자국 자동차에 대해 불공정하게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이를 통해 유럽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EU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세금 부과의 구체적인 내용

전기차를-보고-있는-관람객들
전기차


EU는 앞으로 5년 동안 중국산 전기차에 최대 45%의 세금을 부과할 예정입니다. 이 세금은 EU 조사에 따라 각 제조업체가 받은 중국 국가 지원금의 추정치를 기반으로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SAIC, BYD, Geely와 같은 주요 중국 브랜드에 개별 관세가 부과될 것입니다. 이러한 조치는 소비자에게 전기차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회원국 간의 의견 차이


EU 회원국들은 이 세금 부과에 대해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독일은 자국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중국 수출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세금 부과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반면 프랑스, 그리스, 이탈리아, 폴란드는 세금 부과에 찬성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회원국 간의 의견 차이가 무역 갈등을 촉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중국의 반응과 무역 갈등


중국은 이번 세금 부과 조치를 보호무역주의로 간주하고 강력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자동차 산업은 지난 20년 동안 급속히 성장해왔으며, EU는 이들 자동차의 가장 큰 해외 시장입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EU와 중국 간의 무역 갈등이 심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변화


한편, EU에서의 전기차 등록 수치는 지난해보다 43.9% 감소했습니다. 이는 제조업체들이 전기차 판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반면 영국에서는 신형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이는 상업적 거래와 대규모 할인에 의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구매 인센티브 필요


업계 전문가들은 정부가 2030년까지 신형 휘발유 및 디젤 차량 판매를 금지할 계획에 따라, 전기차 구매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기차의 평균 구매 비용은 약 48,000파운드로, 높은 가격이 소비자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충전 인프라에 대한 신뢰 부족도 전기차 전환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결론


EU의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세금 부과는 자동차 산업의 미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회원국 간의 의견 차이와 중국의 반발이 무역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점은 주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앞으로 전기차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지, 그리고 각국 정부가 어떤 정책을 펼칠지 주목해야 할 시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