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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중국 전기차에 최대 38% 관세 부과 위협

by curw 2024. 6. 13.

전기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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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 자동차, EU에서 가격 인상 가능성

 

중국 전기차(EV) 제조사들이 7월 4일부터 관세를 부과하게 될 것이라는 "잠정 결론을 내렸다"며 "중국 당국과의 논의가 효과적인 해결책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중국 전기차가 EU의 산업에 위협이 된다는 정치인들의 주장 이후 나온 것이다.

 

 

EU의 관세 부과 배경

 

EU의 이번 발표는 값싼 정부 보조금 중국산 자동차가 무역 블록에 홍수처럼 쏟아지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조사를 계속하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중국은 이번 관세가 국제 무역 규칙을 위반했다고 주장하며 이번 조사를 '보호주의'로 규정했다.

 

 

관세 부과 대상 및 세율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지난 10월 시작한 조사에 협력한 전기차 제조업체는 평균 21%의 관세를 부과받는 반면, 그렇지 않은 제조업체는 38.1%의 관세를 부과받게 된다. 특정 요금이 적용되는 세 회사는 다음과 같다:

  • BYD: 17.4%
  • 지리: 20%
  • SAIC: 38.1%

 

 

비중국 기업에 대한 영향

 

BMW 등 EU 기반 기업을 포함해 중국에서 일부 EV를 ​​생산하는 비중국 자동차 기업도 영향을 받게 된다. 위원회는 Tesla가 특정 요청으로 인해 "개별적으로 계산된 관세율"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요금은 현재 중국에서 생산되는 모든 전기 자동차에 부과되는 10% 관세율에 더해 부과된다.

 

 

미국의 관세 인상과 EU의 반응

 

유럽연합의 개입은 미국이 지난달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25%에서 100%로 인상하는 훨씬 더 과감한 조치를 취한 이후 나온 것이다. 이번 결정은 중국뿐만 아니라 EU 내 정치인과 여러 업계 인사들로부터도 비판을 불러일으켰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보조금 반대 조사는 전형적인 보호무역주의 사례"라고 말했다. 그는 관세가 "중국-EU 경제 및 무역 협력과 글로벌 자동차 생산 및 공급망의 안정성"을 손상시킬 위험이 있다고 덧붙였다.

 

 

관세 최종 적용 여부

 

관세는 유럽연합(EU) 국가의 가중 다수(블록 인구의 최소 65%를 대표하는 15개국)가 반대 투표를 하지 않는 한 11월부터 확정적으로 적용된다. 독일 교통부 장관 폴커 비싱(Volker Wissing)은 중국과의 '무역전쟁'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전에 트위터로 알려진 X에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징벌적 관세가 독일 기업과 그들의 주요 제품에 타격을 입혔다"고 썼다.

 

 

자유 무역과 산업 정책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는 유럽 자동차 산업이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들은 전기 자동차의 채택을 촉진하는 방법을 생각할 때 이는 퍼즐의 한 조각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시트로엥, 푸조, 복스홀, 피아트 및 기타 여러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메르세데스-벤츠와 스텔란티스도 자유 무역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목소리를 냈다. 스텔란티스는 "세계 무역 분열에 기여하는" 조치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글로벌 EV 시장 현황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의 연간 글로벌 EV 전망(Global EV Outlook)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에서는 800만 대 이상의 전기 자동차가 판매되었으며 이는 전 세계 총 판매량의 약 60%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