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은 테슬라가 중국에서 생산하는 전기차에 대해 경쟁사 전기차 제조업체에 비해 낮은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테슬라가 향후 유럽에서의 매출을 늘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U의 관세 인상 배경
EU는 최근 중국에서 수입되는 모든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인상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EU는 "불공정한" 국가 보조금으로 인해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가 유럽 제조업체에 비해 부당한 이익을 얻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테슬라는 베를린 근처에 공장을 두고 있지만, 대부분의 자동차는 중국에서 생산되어 유럽으로 수출됩니다.
테슬라의 관세 조정 요청
테슬라는 EU에 부과된 20.8%의 세율을 재조정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EU의 행정부인 유럽 위원회는 이 요청을 받아들여 세율을 9%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기존 EU의 10% 관세에 추가로 적용되지만, 다른 중국 제조업체에 부과된 17~36.3%의 추가 관세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치입니다.
EU의 관세 결정 이유
유럽 위원회는 이 관세가 테슬라가 중국에서 받은 보조금 수준을 반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위원회는 중국을 방문해 정보를 검증하고, 다른 중국 수출 제조업체와 동일한 검사를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경쟁업체와의 비교
테슬라의 추가 관세가 9%로 책정된 것에 대해 일부 전문가들은 놀라움을 표했습니다. 그러나 이 세율은 여전히 테슬라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유럽에서의 주요 경쟁자인 SAIC에 비해 약간의 여유를 줄 수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중국 정부의 반응
중국 상무부는 EU의 전기차 관세 결정에 강력히 반대하며, 조사 결과가 왜곡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상무부는 중국 기업의 합법적 권리를 보호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테슬라와 BYD의 가격 경쟁
7월에 EU의 새로운 관세가 발효되자, 테슬라는 모델 3의 가격을 약 4% 인상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BYD의 전기차보다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BYD는 추가 관세에도 가격을 인상하지 않고 있으며, 생산 비용이 낮기 때문에 추가 관세를 흡수할 여력이 더 크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합니다.
향후 전망
BYD는 EU 시장을 겨냥해 터키에서 자동차를 생산함으로써 관세를 피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시티은행에 따르면,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들은 작년에 유럽으로 많은 양의 자동차를 수출했으며, 앞으로도 경쟁력을 유지할 가능성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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